지식·상식/유용한·지식

윈도우7 하드 파티션 합치기

날마다 추억 2018. 5. 22. 16:54

윈도우7 하드 파티션 합치기

 

 

 

 

 

하드 파티션 나누기로 C 드라이브 49.8GB, D 드라이브는 49.8GB로 나눠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C 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하다면 합쳐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탐색기 왼쪽 메뉴 컴퓨터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 중 관리를 클릭한다.

 

D 드라이브가 C 드라이브로 합쳐지며, D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은 모두 삭제되니, 파티션 합치기 작업 전에 파일은 모두 백업해야한다.

 

 

 

 

우측 메뉴 중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면 사용 중인 하드디스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D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메뉴 볼륨 삭제를 클릭한다.

 

 

 

볼륨 삭제를 클릭하면 확인 창이 뜬다. 볼륨 삭제 시 해당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은 모두 삭제되며 파티션이 삭제된다. 중요한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을 한 후, 볼륨 삭제 확인 창에서 예를 클릭한다.

 

 

 

D 드라이브는 삭제되며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된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위해 삭제된 파티션의 용량을 합쳐서 사용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 마우스 우클릭 메뉴 볼륨 확장을 클릭한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위해 C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으로, 이전 단계에서 삭제한 전체 공간을 합치고 싶다면 다음 -> 다음 -> 마침을 순서대로 클릭하여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처음 예시로 들었던 C 드라이브 49.8GBD 드라이브는 49.8GB는 파티션 합치기 작업으로 D 드라이브가 삭제되고 C 드라이브는 99.9GB로 되었다.


파티션 합치기


 합치기 전, 삭제할 볼륨의 데이터는 반드시 다른 곳으로 백업하세요.


 




▲ 다시 두개의 파티션을 합치기 위해서는 둘 중 하나의 볼륨을 삭제해야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볼륨 삭제하기 전에 반드시 데이터를 백업하세요. 꼭!!!!!!!




▲ 볼륨삭제를 하면 이제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남고 드라이브 문자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 이제 D드라이브의 용량을 늘려보겠습니다.

   D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시고 '볼륨 확장'을 눌러줍니다. 





▲ 다음을 누르고,





▲ 합칠 용량을 지정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기본값으로는 남아있는 전체용량을 표시합니다. 





 ▲ 마침을 누르면 끝납니다. 간단하죠?



 

▲ 처음에 나누었던 파티션이 다시 원위치로 합쳐졌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