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건강·운동

쑥뜸의 효능 및 인체 경혈도

날마다 추억 2017. 9. 4. 06:41

? 쑥뜸의 효능 및 인체 경혈도

◼ 쑥뜸의 효능

쑥뜸의 효능 및 효과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일구 이침 삼약(一灸 二鍼 三藥)’이라 말이 있습니다.
이는 치료를 할 때 먼저 뜸 치료를 실시하고 다음에 침 치료를 하며 마지막으로 약물치료를 시행한다는 말로,
뜸의 효력을 크게 들고 있으며 침과 한약과 더불어 중요한 의술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뜸의 기원은 상세히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중국 최고의 의서인 ‘황제내경’에도 뜸에 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한약 요법은 남방부의 땅이 비옥하고 식물이 번식하는 양쯔강 유역에서 발달한 데 비해, 토지가 비옥하지 못한 북방부의 황허강 유역에서는 야생하는 쑥류를 제제로 한 뜸과 돌, 금속류에 의한 침술 등이 발달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뜸을 뜨는 재료로 쓰는 쑥은 ‘본초경’에는 “따뜻한 성질로 오래 묵은 것 일수록 좋으며 나쁜 기운을 물리치는 효능이 있다”고 하였으며, 본초강목’에서는 “쑥이 속을 덥게 하여 냉을 쫓으며 습을 덜어준다 합니다.

▶기혈을 다스리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며, 모든 출혈을 멎게 한다.
배를 따뜻하게 하고 경락을 고르게 하며 태아를 편하게 한다.

▶또 복통, 곽란으로 사지가 틀리는 것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뜸을 뜨는 주재료인 쑥은 양기를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인 단오(음력 오월 오일) 이전에 채취하여 건조한 후 줄기를 버리고 잎만 따서 절구에 곱게 빻은 후 체로 쳐서 먼지와 찌꺼기를 걸러 내고 다시 빻아 손으로 비벼 솜과 같이 결백한 것만 취해 다시 불에 볶아 습기를 완전히 날린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쑥뜸의 효능 및 효과

1. 면역 증강
​쑥뜸을 경혈 상에서 뜨게 되면 그 화력이 피부를 통해 경락으로 통하여 기혈을 따뜻하게 소통시켜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 피부의 특정 부위는 오장 육부(五臟六腑)나 신경계통과 관련이 크다.

ㅡ뜸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면 신경이나 조직에 온열자극을 주므로 뇌척수 신경이나 자율신경 계통에 긴장도나 혈구 변화를 일으킨다.

ㅡ실제로 쑥뜸을 하였을 때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의 증가를 유도하여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살균 효과 및 진통 효과가 있음은 입증이 되었습니다.

2. 통증 완화
속담에 ‘침은 휘지고 뜸은 살찐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뜸은 침에 비해 만성적이고 허한 증상에 많이 쓰게 된다.
그 응용 범위는 매우 넓은데 그 중 상습적인 두통이나 신경통 등의 각종 통증, 피부병 등에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3.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
특히 여성들에게 쑥뜸은 매우 좋은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예로부터 열 명의 장부의 병을 고치기보다 한 명의 여성을 고치기가 더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ㅡ여성은 남성에 비해 음적으로 기의 울체나 냉증으로 인한 병이 많고 만성적인 경우가 많아 기혈을 소통시키고 찬 기운을 몰아내어 양기를 북돋우는 쑥뜸은 여러 여성 질환에는 효과가 좋을 수밖에 없다고 하겠습니다.
주로 여성의 월경통이나 냉증, 자궁 질환에 이러한 쑥뜸이 많이 응용 되어짐니다.


?​쑥뜸 뜰 때 주의해야 할 점 ㅡ

이렇게 여러 장점을 가진 쑥뜸도 주의를 해서 써야하는데 우선 뜸쑥의 분량은 처음에는 적은 양으로 시작하여 점차 늘려 나가며, 개별적인 체력, 체질, 병정 등의 요소를 고려
해야 합니다.

또 급성 질환의 경우는 뜸을 하는 기간을 며칠 내로 줄이며 만성 질환은 수주에서 수 개월간 지속합니다.
허약한 경우나 노인, 어린이의 경우에는 뜸쑥을 작게 하여 떠야 하고 공복 시나 식사 직후에는 삼가고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ㅡ‘침구대성’에서는 뜸을 뜨고 난 후의 조리법에 대해 “뜸 뜬 후 차를 마시지 말고, 방에서 누워 쉬면서 여러 일을 멀리 하고 평상심을 유지하고, 찬 음식, 과일을 피하고 오직 위를 도울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여 기혈을 소통시키는 것을 도우라”고 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쑥을 직접 피부에 대고 뜸을 떠서 반흔이 남아야 효과가 있다고 하여 그러한 방법으로 쑥뜸을 해왔습니다.

이렇게 작은 화상을 일으키면 혈청면역학적 효과를 더욱 기대할 수 있으므로 무시할 수는 없는 방법이나, 요즘과 같이 외모를 중시 여기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세태에서 마냥 그러한 방법을 유지하기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요즘에는 피부와 쑥 사이에 황토나 소금 등을 대는 간접적인 방법을 많이 쓰게 된다.
또한 간편하게 피부에 부착할 수 있는 쑥뜸이나 연기나 화상을 피할 수 있는 전기쑥뜸기도 나와 더욱 편리하게 실생활에서 쑥뜸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쑥뜸의 효과

1. 소화기관의 기능을 향상시킴 - 만성소화불량, 식체, 식욕부진, 역류성식도염 / 구역감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무력증 / 과민성대장증상, 만성설사, 변비

2. 부인과질환에 특효 - 생리불순, 생리통, 무월경, 소량월경, 월경과다, 경간기출혈 / 냉, 대하, 자궁 및 질출혈, 기타 자궁관련 질환 / 폐경기 및 폐경기 증후군

3.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 - 순환장애로 인한 중풍예방 / 혈액순환 개선 - 손, 발, 아랫배가 차가울 때. 손발이 저릴 때, 피부가 매끄러워지며 기미, 주근깨가 옅어짐 / 경직된 근육들을 풀어줌 - 목, 어깨, 등, 허리 통증 개선

4. 정기를 키워주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작용 - 면역력 강화로 인한 노화의 지연 / 만성피로의 회복 및 원기 강화 / 골다공증을 예방에 도움이 됨니다.

5. 인체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작용 - 내장 지방의 분해와 소화기능 향상으로 복부비만에 특효 / 암세포의 전이, 확산을 막아주며 암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줌 / 각종 노폐물로 인해 탁해진 피를 맑게 해줌니다.

6.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 - 마음을 안정시키고 머리가 맑아지게 하는 효능 / 가슴속의 답답함과 울화를 풀어줌 / 고혈압, 저혈압 같은 혈압의 불균형을 조절해 줍니다.


▶1. 백회(귀상단과 인체 정중선이 머리 끝에서 만난 점)
뇌의 기능 및 양기를 조절하며 백가지 질환에 효력이 있다는 혈.구급혈 뇌와 정신신경질환, 기억력 증진, 치질, 탈항, 자중하수와 통증, 코의 병 차멀미, 비듬 탈모, 불면 흰머리

▶2. 중완 : (명치와 배꼽의 중간점)
안과질환, 순환기 질환, 소화기 질환 급만성위염, 위무력, 위하수, 급만성장염, 설사변비, 과민성대장염, 위축신, 신부전증, 정신신증, 갱년기장애

▶3. 단전(관원) : 배꼽에서 치골을 향해 2/5 되는 곳
내장과 하지의 응양기혈 순환장해 예방 회춘 및 건강 장수. 원기회복, 정력증강

▶4. 족삼리 : 무릎아래 경골조면 하단 옆2cm부위양건사이를 누르면 압통 있는부위.
혈압 조절 명혈, 좌골신경통 일사병, 치질, 습진, 발가락 통증 안구건조, 비루관폐쇄 치과 질환, 아킬레스건, 정신병 구토 부인병에 효과

▶5, 축빈
체독, 공해독, 약독, 식독 병독등 해소시키는 명혈, 신장, 간장, 취장, 비복근경련,아길레스근 정신병 구토 부인병에 효과

▶6. 풍지
감기. 뇌 눈, 코, 귀, 입의 질환 불면증, 안면질환, 편두통, 두통, 중풍등

▶7. 성상신경절
전신 통증, 감기 해열, 중풍, 척추질환

▶8. 용천 : 위치 발바닥의 2/3앞 오목한 곳.
신장기능 강화, 부인병, 심장기능 조절, 피로회복, 뇌기능 강화 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배꼽(제중,신궐) : 생명의 원천- 선천 생기가 들어오는 곳 오장육부의 질환, 뇌졸중의 인사불성, 중풍, 후유증, 뇌질환, 원기 회복에 도움 됩니다.

▶10. 삼음교 :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4손가락을 펴서 새끼손가락을 안쪽발목뼈(복숭아뼈)의 정점에 올리고 둘째손가락이 닿는지점 이며 뼈와 살 사이가 삼음교 자리다.
남,여 생식기 질환. 위장의 이상운동

▶11. 신유 : 제2번요추 극돌기(볼록올라와 있는 뼈)와 3번 사이의 양쪽3cm에 위치 한다.
신장질환. 요통. 생식기 질환. 고혈압. 이명 중완 제중 단전은 주로 뜸을 떠서 건강을 회복 시킴니다.




◼경락과 경혈

인체 오장육부에 기혈의 흐르는 길을 경락이라 하고, 그 기혈의 흐르는 길에 병변 현상이 잘 나타나는 지점을 경혈이라고 합니다.

경락은 12경락에 독맥과 임맥을 합하여 14개 경맥이 있는데, 이 경맥상의 경혈과 내부 장기는 상당히 떨어져 있지만 그 경혈에 내부 장기의 반응이 나타나므로 경혈에 침을 놓아서 해당 장기의 병을 고치는 것입니다.

뜸도 이와 같으며, 한약은 약의 기미와 귀경, 상생상극 등을 따져 처방하게 되지요.

◼ 경혈·경락(經穴經絡)

한방이나 수기계 치료(手技系治療:침·뜸·안마 등) 때에 활용하는 피부나 근육에 나타나는 중요한 반응점(경혈) 및 이 반응점을 연결한 경로(경락).

한방, 특히 수기계 치료의 질병관(疾病觀)에 의하면 인체에는 장부(臟腑:오장육부)가 있고, 기능이 서로 조화되면 건강하지만 조화가 흩어지면 병에 걸려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장부의 기능을 항상 조절하는 것은 몸의 내외를, 머리에서 다리로, 가슴에서 팔로, 즉 세로로 지나가는 에너지 순환계(循環系:氣와 血이 흐른다고 한다)가 있는데 이것을 경락이라고 합니다.

장부에는 육장(肝·心·脾·肺·腎·心包)과 육부(膽·小腸·胃·大腸·膀胱·三焦)가 있으므로 이것에 대응하여 경락에도 각각 장부의 이름이 붙은 정경 12경(正經十二經)이 있으며, 이 밖에 기경 8맥(奇經八脈)이 있습니다.

기경 8맥 중 특히 몸의 전면정중(前面正中:任脈)과 배면정중(背面正中:腎脈)을 지나가는 2경을 합쳐서 14경(十四經)이라 하며, 이 경락의 여기저기에 에너지가 괴는 곳, 괴기 쉬운 곳이 있습니다.

여기가 경혈이며 각 경락의 경혈을 골라서 에너지가 괴거나 멎는 것을 없애주면 경락의 흐름도 좋아지고 장부의 기능도 올바르게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즉, 장부에 실조(失調)가 있으면 경락상의 경혈을 자극하여 기능을 조정하고 치료하는 것을 침이나 뜸치료라고 한다.

이것을 장부경락론(臟腑經絡論)이라 하며, 14경로에 있는 전신의 경혈 총수는 360 정도 입니다.

현대의 치료자가 이러한 고대중국(古代中國)의 장부
경락론을 전적으로 믿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임상(臨床)에서는 중요한 질병 판단이나 치료에 필수적입니다.

현대의학의 임상에서도 몸의 조직이나 내장에 이상이 있으면 그 조직이나 내장과 직접 관련이 있는 피부나 근육에 점모양·덩어리 모양·줄 모양의 통증이나 결림·응어리·냉증·달아오름 등이 나타난다는 것이 증명되어 있습니다.

이 현상은 마치 몸에 띠를 감은 것과 같이 고리 모양·마디 모양으로 나타나며 이 띠를 따라서 특히 반응이 강합니다.

◼ 이곳과 경혈이 일치하는 일이 많다.

경혈이나 경락을 실제로 응용하는 경우에 단지 경혈을 자로 재면서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병과 관계가 있는 경락을 잘 문질러 그 경락 위에 특히 통증이나 패인 곳·결림·응어리·냉증·달아오름·작은 점이나 피부진(皮膚疹) 등이 생긴 곳을 대상으로 하여 수기계 치료를 한다. 또한 경혈과 경락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규칙적으로 몸의 표면이나 근육에 경혈이 배열되는 것은 아니다.

가정에서의 뜸치료나 지압요법에 응용하기 위해서는 경락에 따라 가볍게 문지르고 누르면 특히 아픔을 느끼거나, 결리는 곳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그 부분이 바로 경혈이 있는 곳과 일치 합니다.



◼ 요지를 간추리면?

경락(經絡)의 경(經)은 세로라는 뜻이요, 락(絡)은 가로라는 뜻입니다.

인체에는 12정경이 있는 데 그 12정경은 세로로 흐르고 이를 경맥(經脈), 락(絡)은 경맥에 이어지는 가로로 흐르는 선이라 합니다.

경혈(經穴)은 경락상에 질병이 반응이 민감하게 나타나는 약 365개의 점이 대표 혈 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크리스마스 추리에 가로 세로로 이어지는 전선은 경락, 그 경락 선상에 반짝반짝 불이 빛나는 작은 등을 경혈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십이정경 순서

?12정경은 손에 여섯, 발에 여섯

손에는 엄지손가락부터 새끼손가락까지 => 폐, 대장, 심장, 삼초, 심포, 소장경이 흐르고.

발에는 엄지발가락부터 새끼발가락까지 => 비, 간, 위, 담경, 방광경, 신경이 흐르죠.

그 흐르는 유주순서는, 폐, 대, 위, 비, 심, 소, 방광, 신경, 심경, 삼초, 담경, 간경의 순으로. 흐릅니다.

? 12 경락 흐르는 순서 및 기시혈

ㅡ수대음폐경(手太陰肺經) => 소상(少商)
ㅡ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 => 상양(商陽)
ㅡ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 여태(勵兌)
ㅡ족태음비경(足太陰脾經) => 은백(隱白)
ㅡ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 => 소충(少衝)
ㅡ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 => 소택(少澤)
ㅡ족태양방광(足太陽膀胱經) => 지음(至陰)
ㅡ족소음신경(足少陰腎經) => 용천(湧泉)
ㅡ수궐음심포경(厥陰心包經) => 중충(中衝)
ㅡ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 =>관충(關衝)
ㅡ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 => 족규음(足窺陰)
ㅡ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 => 대돈(大敦)

⚫1) 안면에 분포된 경혈

▶- 백회 (百會) : 신경을 진정, 두통, 불면증, 빈혈, 현기증에 효과적

▶- 인당 (印堂) : 미간 사이를 밑변으로 정삼각형의 상단에 위치하며 기의 중심이 되는 부분

▶- 찬죽 (瓚竹) : 두 눈썹의 안쪽 끝 우묵한 곳에 위치하며, 눈 주위의 잔주름을 예방해주며 눈이 맑아짐

▶- 태양 (太陽) : 눈과 눈썹 바깥졲으로 1촌 거리의 움푹한 곳에 위치하며 두통에 효과 있습니다.

▶- 정명 (睛明) : 안쪽 눈머리와 코 사이 움축 들어간 부분에 위치하며 눈을 상괘하고 아름답게 합니다.

▶- 영향 (迎香) : 콧망울 바로 옆에 위치하며 콧물, 비염, 안면마비에 효과

▶- 하관 (下關) : 턱뼈와 광대뼈 사이에 구개하였을 때 돌출되는 부위이며 치통, 귀질환, 교근경련에 효과적

▶- 수구 (水溝) : 코 아래 중앙에 있는 급소이며 뇌질환, 의식을 회복시키는 역할

▶- 지창 (地倉) : 입술 다문 상태에서 입술 끝에서 0.4촌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입 주위 주름 예방

▶- 승장 (承奬) : 입술 중앙아래에 있는 급소이며 입 주위 피로를 덜어주고 주름 예방

▶- 염천 (鹽泉) : 턱 바로 및 오목하게 들어간 곳에 위치하며 혀와 관련된 질병에 효과

▶- 예풍 : 귀뒤에 하악골과 유양돌기가 만나는 부위이며 이명, 청각장애, 안면신경마비에 효과


⚫2) 후두골의 주요 결혈점

▶- 완골 (完骨) : 유양돌기 뒤에 오목한 곳으로 뇌신경질환, 안면신경마비, 편두통

▶- 풍지 (風池) : 아문과 완골의 중간지점으로 머리털 가장자리 우묵한 곳으로 뇌일혈, 두통, 귀울림, 콧병, 감기예방에 효과

▶- 천주 (天柱) : 연수 혈과 풍지 혈의 중간지점으로 완골과 풍지와 함께 두개골 아래쪽 근육의 긴장 풀어주고 뇌신경질환에 효과

▶- 연수 (延髓) : 경추와 두개골이 접힌 곳에서 위로 약 0.5촌 떨어진 곳, 어깨 목이 뻣뻣할 때, 설염에 효과

▶3) 효과
- 혈액순환 촉진
- 경락 상에서는 사기의 기운을 약화시키는 효과

'지식·상식 > 건강·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인진드기(현황과 경험 이야기)  (0) 2017.09.07
동결견(근골격계 질환, 오십견)  (0) 2017.09.07
등산 상식  (0) 2017.08.31
신발끈 안 풀리게 묶는법  (0) 2017.08.28
山行 중 쥐가 났을 때  (0) 2017.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