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다른 표기 언어 Chrome
요약 구글이 개발한 웹브라우저. 기존의 브라우저들을 능가하는 속도를 구현하며, 화면이 단순하여 급속하게 보급되었다. 크롬은 각각의 웹 페이지나 그 안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 창이나 탭들을 고립되거나 보호된 채로 보여주는 최초의 브라우저이다. 하나의 탭이 완전히 닫히면 그것에 할당되었던 메모리를 비워서 그 이전 브라우저들의 고질적이던 문제를 해결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스, 맥킨토시, 아이폰, 리눅스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가동되며, 동기화가 가능하여 기기를 바꾸어도 같은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윈도우와 달리 컴퓨터 사용자가 신경쓸 필요가 없으며 보안이 강화된 것도 특징이다.
개요
구글(Google)이 발표한 웹브라우저. 2008년 9월 3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스(Microsoft Windows) 용으로 첫번째 베타 버전이 출시된 이래, 리눅스(Linux), 맥킨토시(macOS), 아이오에스(iOS), 안드로이드(Android) 용으로 계속 개발되었다. 2008년 12월 11일 안정화가 된 버전 1이 출시된 이후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2016년 10월 기준 버전 56의 개발자 버전까지 발표되었다. 안정성이 높고 속도가 빨라, 2012년부터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해 한때 가장 많이 사용되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의 시장 점유율을 초과했다. 웹사이트 사용자 분석 사이트인 스탯카운터(statcounter)의 집계에 의하면 2016년 8월 기준 전 세계 사용자의 약 58.4%가 크롬을 사용하고 있다.
개발 배경
당시의 대표적인 웹브라우저였던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등에서 보이던 복잡한 화면과 느린 속도를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런 까닭에 초기 버전은 구조가 간단하고 빠른 속도가 단연 돋보였다. 특히 GIF 애니메이션이나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이미지 프로그램을 운용할 때에는 기존 웹브라우저보다 분명하게 속도가 빨라 인기를 끌었다. 구글은 크롬을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기획하여 소스 코드를 대부분 공개했다.
개발 과정
개발 초기의 명칭은 '구글 크롬(Google Chrome)'이었으나 버전 13부터 '크롬(Chrome)'이라고 줄여서 부르기 시작했다. 초기 크롬은 애플사의 웹키트(WebKit) 엔진을 포함한, 많은 오픈 소스를 조합하여 만들어졌다. 웹키트는 애플이 개발한 웹 브라우저인 사파리에서 사용했던 오픈 소스 계열의 렌더링 엔진인데, 레이아웃 엔진이라고도 불리는 렌더링 엔진은 HTML 등의 소스를 읽어들여 화면이나 프린터 등에 뿌려주는 기능을 한다. 웹키트 엔진은 버전 27까지 사용되었으며, 2013년 7월 9일에 출시된 버전 28부터는 블링크(Blink) 엔진으로 교체되었다. 블링크 엔진은 구글에서 웹키트를 기반으로 개발한 파생 프로그램이다. 한편 2012년 2월 7일에는 모바일용인 안드로이드용 크롬 버전이 발표되었다. 버전의 숫자를 매번 새로 적용하는 편이어서, 2016 10월 기준 버전 53이 출시후 안정화되어 있고, 버전56의 개발자 버전이 발표되어 테스트중이다.
특징
크롬은 각각의 웹 페이지나 그 안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서 창이나 탭들을 고립되거나 보호된 채로 보여주는 최초의 브라우저이다. 한편 이것은 열리는 각각의 새로운 탭이 최초의 탭만큼이나 많은 전용 컴퓨터 메모리를 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어떤 컴퓨터 코드가 이러한 탭 중 하나를 충돌하게 하더라도 전체 브라우저를 멈추게 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나의 탭이 완전히 닫히면 그것에 할당되었던 메모리를 비워서 그 이전 브라우저들이 메모리 부족으로 실행이 지연되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했다. 기존의 브라우저에서는 에러 페이지가 시간을 끌면서 더 많은 메모리를 요구했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주 재부팅을 해야만 했었다.
크롬은 화면의 표시창이 검색 기능을 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표시창에 검색어를 넣으면 구글 검색 엔진을 이용한 검색 결과가 전시된다. 또한 번역기 기능이 기본 탑재되어 있어, 특정 외국어로 번역하도록 지정할 경우, 웹사이트의 언어를 자동감지하여 자동으로 지정한 언어로 번역하여 보여준다. 크롬으로 로그인을 할 경우, 북마크와 사용기록등이 모든 컴퓨터에 동기화되어 기기가 바뀌더라도 항상 같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후속 프로젝트
구글은 궁극적으로 크롬의 목표는 인터넷의 유용성을 높이는 데 있다고 밝혔다. 크롬은 브라우저 내에서 구동되는 구글 앱스와 같은 좀 더 새로운 웹 기반의 기술을 이용하여 더 편리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구글 앱스에는 달력,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문서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컴퓨터에는 브라우저만 남기고 나머지 프로그램들은 인터넷에 있는 공용의 것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개념은 종종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불리는데, 사용자들이 '컴퓨터 밖 저쪽', 인터넷을 의미하는 '구름 속' 어딘가에서 구동되는 프로그램에 의존하여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2009년 7월 7일 구글은 크롬 OS로 알려진 오픈 소스 계열의 운영체제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크롬 OS를 탑재한 최초의 컴퓨터가 2011년에 출시되었는데, 이것은 ‘크롬북’이라는 넷북이었다. 리눅스 커널 위에서 구동하는 크롬 OS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체적 운영체제보다 시스템 자원이 적게 든다. 크롬 OS 컴퓨터를 운영하는 유일한 소프트웨어는 크롬이고, 다른 모든 응용 소프트웨어들은 크롬 브라우저 안에서 인터넷에 접속하여 사용하도록 개발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크롬 다운로드 및 기본설정 메뉴얼
2014. 3. 13. 07:08 IT인터넷/인터넷팁
세상에는 다양한 웹브라우저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초창기 너무나 인기가 많다가 유료전환으로 몰락한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부터 세계와 국내 모두 절대강자를 유지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 모바일에서 강한 오페라등 여러 회사에서 웹브라우저 개발을 계속하고있죠 국내에서는 알툴즈를 만든 이스트소프트에서 스윙브라우저라는 이름으로 구글 크롬을 개조하여 만든 국내웹환경에 특화돈 웹브라우저를 출시하기도 했답니다. 이 많은 세상속 인터넷 탐색도구중에 MS의 익스플로러에 가장 강력하게 도전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바로 Google의 크롬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빠른 웹브라우저로 유명한 크롬에 관한 설치 및 기본팁들을 간단하게 알려드릴께요
두번째. 크롬 시작페이지 변경
세번째. 기본 다운로드 경로 변경
구글 크롬을 설치할때 'Chrome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 이 기본적으로 체크되있습니다. 익스플로러를 메인으로 사용하신다면 체크를 해제한 후 '동의 및 설치'를 클릭해주세요. 혹시라도 그냥 동의 및 설치를 했어도 나중에 바꿀 수 있으니 너무 걱정마세요
구글 크롬을 실행한 후 오른쪽 상단의 줄세개가 그려진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마우스를 가져가면 크롬 맞춤설정 및 제어라는 메세지가 아래 스크린샷처럼 뜨는 버튼입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팝업메뉴에서 아래 설정을 선택하여 설정 메뉴로 진입합니다.
구글 크롬의 설정 메뉴의 '시작 그룹'이 보이죠 그중에 맨아래의 '특정 페이지 또는 페이지 집합 열기'를 선택한후 오른쪽 '페이지 설정'을 클릭해 주세요
이제 시작페이지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새 페이지 추가라는 부분 오른쪽 URL 입력에 본인이 원하는 시작주소를 적은 후 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이제 구글크롬을 종료했다 시작하면 자신이 설정한 웹사이트가 시작페이지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처럼 구글 크롬의 오른쪽 상단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설정을 선택하여 Chrome 설정에 진입합니다. 그리고 맨아래의 '고급 설정 표시' 를 클릭해 주세요
'고급 설정 표시'를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보이던 메뉴보다 훨씬 더 많은 설정 옵션이 아래로 주르륵 나타납니다. 마우스 스크롤을 이용하여 쭉 내리다보면 '다운로드'옵션이 보입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화면이 보이면 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본인이 원하는 다운로드 폴더를 선택합니다.
매우 빠른 웹브라우저 구글 크롬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시작페이지와 다운로드 폴더가 평소에 사용하던 부분과 많이 바껴서 불편함을 느끼셨을겁니다. 익스플로러에 익숙하기에 조금은 어색할 수 있지만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크롬 다운로드 폴더와 시작페이지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자신이 편리하게 느끼는 환경으로 꼭 변경한 후 구글 크롬의 빠른 속도를 즐기세요
출처: https://palme.tistory.com/57 [팔메의 영역]
'지식·상식 > 유용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경의 명산 (0) | 2020.10.10 |
---|---|
경북에 있는 산 (0) | 2020.10.10 |
2020년 소백산 자락길 일정 (0) | 2020.02.27 |
영주 시내버스 시간표 (0) | 2020.02.27 |
되다 돼다 헷갈리시나요? (0) | 2020.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