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유용한·지식

전기요금 절약방법의 모든 것

날마다 추억 2017. 12. 7. 09:55

출처 : 전기요금 절약방법의 모든 것 A to Z과 이미 사용한 전기요금 할인법



지난 여름에 이어 올해도 어김없이 사상 초유의 무더위로 집집마다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셨을텐데요. 전기요금을 내렸다고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구간은 거의 변동이 없기 때문에 누진세 폭탄을 걱정하시는분이 여전히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이미 사용한 전기요금도 줄일 수 있는 완전 꿀팁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컴퓨터

컴퓨터는 전략 소모가 많은 가전제품 중에 하나인데요. 그 중에서도 전력 소모가 많은 것은 컴퓨터 모니터라고 합니다. 따라서 컴퓨터 모니터는 5분 정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바로 화면에 Off(화면보호기 아님) 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니터의 밝기도 어두운 저녁과 밤 시간에는 낮추는게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TV

요즘 대부분에 가정에서는 IPTV를 보시고 계실텐데요. IPTV 셋톱박스는 TV를 보지 않을 때도 대기전력이 매우 많이 소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V와 셋탑박스의 경우 매번 전원코드를 빼놓을 경우 TV를 다시 키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항상 전원선을 꼽아 두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시간대별 on/Off 기능이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시면 이런 번거로움 없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냉장고

냉장고는 365일 24시간 내내 가동이 되는 전자제품 인데요. 따라서 효율적으로 냉장과 냉동이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장고는 벽에서 10cm, 측면은 30cm 정도 띄워서 설치하는게 좋은데요. 벽에 가까이 설치할 경우 냉장고 자체에서 발생하는 열이 벽에 반사되서 다시 냉장고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냉장고 문을 자주 여닫거나 오래 열어두면 전력이 많이 소모 되는데요. 따라서 물건을 빨리 찾을 수 있게 냉장고 속을 잘 정리해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냉장고는 60% 정도만 음식을 채워두는게 냉장효율이 좋고, 냉동고의 경우 음식물을 꽉꽉 냉기를 보존하는게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4.  전기밥솥

전기밥솥은 밥을 지을 때만 사용하고 보온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밥을 짓고 난 후 남은 밥은 냉장 or 냉동 보관을 하다가 다음 식사를 할 때 데워먹는 것이 좋습니다. 6시간 이상 보온을 하게될 경우 대부분의 수분이 증발되서 밥맛도 없어질 뿐만 아니라, 새로 밥을 짓는 것과 같은 전기가 소모되기 때문에 보온기능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게 유리합니다.

 5.  에어컨

에어컨은 지난 여름 누진제 폭탄의 주역이 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에어컨 사용시 전기를 절약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많이 공유가 되고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에어컨을 처음 켤때는 강하게 틀어서 빨리 온도를 낮추는게 유리합니다.

② 에어컨 맞은편에 선풍기를 틀어서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게 유리합니다.

③ 필터 청소를 일주일에 한번씩 해줘야 효율이 좋아집니다.

④ 냉방온도는 실외온도와 5도 정도 낮게 설정합니다.

⑤ 실외기는 통풍이 잘되는 탁 트인곳, 그리고 그늘이면 더욱 좋습니다.

⑥ 사용하지 않을 때는 당연히 전원코드를 뽑아 둡니다.

'지식·상식 > 유용한·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3파장램프의 비밀  (0) 2017.12.07
전기료 절약 방법  (0) 2017.12.07
pc파워로 3v,5v,12v 아답터 만들기..   (0) 2017.11.25
납땜하는 방법  (0) 2017.11.05
포토샵,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0) 2017.10.25